문학 이야기

[스크랩] 문학 용어 모음

아리박 2010. 5. 16. 01:03

문학용어

 | | | | | | | | | | | | | | |

가면극

가면을 쓰고 하는 연극. 정교한 형식을 지닌 궁정 오락으로서 시극, 음악, 무용, 화려한 의상, 무대 장관으로 구성.

가전체

교술과 서사가 결합된 문학 형태의 하나. 고려 중기 이후 성행된 문학 형식. 일명 의인 전기체. 어떤 사물을 의인화시켜서 실재했던 인물의 생애를 기록한 전기 형식을 빌려 서술한 것이기 때문에 가전으로 불림.

가정 소설

고전 소설의 내용적 분류의 하나. 소재는 가정 생활 내에서 일어나는 여러 사건들을 그린 소설.

가치 평가

문학 작품은 스스로 독자에게 전달해 주는 가치 요소를 내포하게 마련이다. 이러한 가치는 장르와 작품에 따라 각기 다른 것이다. 가치 평가란 문학 작품이 지닌 이러한 가치 요소를 일정한 관점에 따라 판단해 내는 일을 말한다.

각색

연극 용어. 소설이나 넌픽션 등 어떤 원작을 연극으로 무대에 올리기 위한 대본으로 바꿔 쓰는 것을 말한다.

갈등

희곡이나 소설 등에서 의지적인 두 성격의 대립 현상을 뜻함. 인물과 인물, 인물과 환경 사이의 갈들을 '외적 갈등'이라 하고, 한 인물의 심리적 갈등을 '내적 갈등'이라고 한다.

감수성

이성에 대립되는 개념으로, 보다 정서적이고 감각적인 의식 성향을 말한다. 이러한 감수성은 오관을 통한 사물의 체험을 생생하게 하는 데에서 형성된다.

감정이입

자연 풍경이나 예술 작품 등에 자기 자신의 감정이나 사상을 직접적으로 융합하는 심적 작용을 말한다.

객관적 상관물

시작(詩作)의 한 방법. 표현하고자 하는 어떤 정서나 사상을 그대로 나타낼 수 없으므로 그것을 나타내 주는 어떤 사물, 정황, 혹은 일련의 사건을 발견하여 표현해야 한다. 이러한 사물, 정황, 사건을 객관적 상관물이라고 한다.

거리

대상과 그 대상의 매력을 자기 자신으로부터 격리하고 실제적인 필요나 목적과는 어긋나게 함으로써 획득되는 '심리적인 거리(Psychical distance)'의 효과를 말한다.

경수필

개성적 요소 또는 자아 노출을 바탕으로 하여, 개인의 취향, 체험, 느낌, 그리고 인상 등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수필로, 비격식적 수필이다.

경향문학

순수 문학이 아닌 의식적으로 정치적, 도덕적, 종교적,계급적인 것을 취급하여, 대중을 그와 같은 방향으로 계몽하고 유도하자는 목적 아래 쓴 문학이다. 교훈시나 프로 문학이 이에 속한다.

계몽주의

서양에서 17세기에서 18세기에 걸쳐 왕성했던 사조로서 인간의 이성을 중시했다.계몽주의 문학은 작가가 교사, 선각자의 입장에서 민중을 합리성에 호소하여 가르치려 하는 일종의 교훈주의 문학이다.

고전주의

그리스, 로마의 고전적 미를 전범으로 하여 17-18세기 유럽에서 일어난 문에 경향, 개성적이기보다는 보편적이며 일반미를 지향한다.

골계

미적 법주의 하나, 위대한 것처럼 보이면서 나타난 작은 것, 즉 위대한 것을 위하여 준비되었던 마음의 긴장이 의외로 작은 것과 부딪쳐서 이완되었을 때 느껴지는 일종의 쾌감이다. 기대와 실망의 교체, 진지한 것에서 농담조에의 전환이 일종의 유희적인 우월 감정으로, 관조가 되어야 한다. 또, 골계의 대상은 골계 감정을 일르키고 그 결과 웃음을 자아내며, 그 웃음은 생리적, 신체적 표출이나. 골계 없는 웃음도 있을 수 있으므로 웃음과 골계가 같은 것은 아니다.

공감각

대상에 대한 감각의 혼란 상태를 그대로 둔 채 그 대상의 의미를 파악하려고 하는 현상.

과장

진지한 목적이나 희극적 효과를 내기 위해서 사실에 대한 대담한 허풍이나 지나친 과장을 뜻한다.

교양소설

젊은 주인공이 환경의 영향을 받고, 또 그 환경과 싸우면서 자기를 완성시켜 나가는 교양 과정을 그린 소설, 발전 소설이라 한다.

교훈담

문장에 있어, 일종의 교훈적인 도덕적 우화(Moral Fable)로서 풍유의 한 가지, 특히 동물이나 무생물이 의인화되어 등장한다.

교훈시

어떤 도덕적 교훈이나 기술, 과학 등을 가르칠 목적으로 쓴 시. 내용적으로 심정에 호소하는 요소보다 지적으로 이해시키려는 요소가 많으며, 따라서 표현의 정확, 준엄이 중시된다.

구비문학

문자로 정착되지 않고 입에서 입으로 전승되는 문학이다. 구연되고, 공동작이며, 민중적 성격이 강하고 기록 문학의 모태가 된다.

구조

내부 요소들의 짜임 또는 그러한 짜임에 의하여 이루어진 문학 작품의 전체를 말한다.

구조주의

문학 작품을 그 내부릐 여러 부분들의 상호 관계로서 조직된 전체를 보는 예술 관점상의 한 경향.

그로테스크

이 용어는 우스꽝스럽고, 괴상하고, 엉뚱하고, 기형적이고, 부자연스러운 것을 지시하는 데 흔히 사용되었다. 그러나 20세기에 들어와서 그로스테스크(Grotesque)는 특별한 문학적 의미를 지녀 비합리적인 것, 우주 질서에 대한 불신, 우주에 있어서의 인간 운명의 좌절 등을 나타낸다.

극시

운문으로 쓴 희곡, 아리스토텔레스가 [시학]에서 시의 종류를 서정시, 서사시, 극시로 나눈 이래 극시는 흔히 말하는 시의 세 종류 중 하나로 간주 되어 왔다. 그러나 시라고 하면 곧 서정시를 생각하는 오늘날의 관습에 비추어 보면 극시는 희곡의 일부이거나 시와 희곡의 혼합 형태라고 말할 수 있다.

기록 문학

현실에 일어난 사건의 진전이나 사물의 상태를 충실히 기록하는 형식을 취한 문학 작품을 말한다. '보고 문학'이라고도 한다.

기지

지적인 것이며 언어적 표현에 의존한다. 서로 다른 사물에서 유사점을 찾아내고 그것을 경구나 압축된 말고 표현하는 지적 능력.

긴장

문학 작품이 지닌 문자적 의미와 비유적 의미 사이에서나, 인과적 구성 등에서 느낄 수 있는 언어 예술적 탄력성을 말한다.

  

 문학용어

 | | | | | | | | | | | | | | |

나라타주

시나리오 용어. Narration과 Montage의 합성어인데, 영화에서 주인공이 회상하는 형식으로 과거의 사건을 이야기하게 하면서, 화면을 구성하는 표현 방법이다.

남녀상열지사

고려가요에서 남녀간의 애정을 노골적으로 그린 노래를 조선조 한학자들이 업신여겨 일컫던 말이다.

낭만주의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초에 걸쳐 독일, 영국, 프랑스 등에서 유행한 문예 사조의 하나. 고전주의에 반발하여 생겨난 것으로, 자유와 개성을 중시하고 현실보다는 이상을 추구하는 풍만한 감정 표출을 특징으로 한다.

내재율

자유시나 산문시에서처럼 문장 안에 미묘한 음악적 요소로 잠재되어 있는 운율, 외형률과 대조가 된다.

내적독백

20세기 심리 소설의 한 서술 방법. 인물의 심리적 독백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외적 사건을 그리는 기교이다.

내포

한 단어가 일반적으로 암시하거나 함축하고 있는, 이차적이거나 연상적인 의미나 느낌이 영역을 말한다.

농민소설

농민을 주인공으로 하여 농민의 문제점을 파헤친 소설이다.

누보 로망

신소설. 제 2 차 세계 대전 이후 프랑스를 중심으로 발달된 소설로, 새로운 방법을 사용하여 소설의 다양한 가능성을 모색했다. 앙티 로망(Anti Roman)

뉴크리티시즘

'신비평'을 참고 할 것.

 

 문학용어

 | | | | | | | | | | | | | | |

다다이즘

1차 세계 대전 중 나타난 에술 운동에 대해 시인 트리스탄 차라가 붙인 이름. 전쟁의 잔인성을 증오하고 합리적 기술 문명을 부정하며, 일체의 제약을  거부하고 기존 질서를 파괴하는 과격한 실험주의적 경향. 뒤에 초현실주의에 흡수되었다.

다의성

단일한 의미가 아니라 암시적으로 여러 갈래의 의미를 드러내는 문학 언어의 한 특성.

다큐멘터리

실제로 일어난 사건의 전개를 중심으로 구성된 기록. 문학에서는 '기록 문학'을 뜻한다.

단막극

보통은 극의 도입부,또는 발단에서 시작하여 절정을 거쳐 대단원으로 끝나므로 3막극, 4막극, 5막극으로 되나. 이것을 1막으로 압축한 극이 단막극이다. 소설에서 있어서의 단편 소설과 비슷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대단원

연극에서 갈등이 해소되어 결말을 짓는 마지막 장면. 결말. 파국.

대본

연극이나 영화의 기본이 되는 각본.

대사

배우가 연극 중에 하는 말로, 대화.독백. 방백의 세가지가 있다.

대유법

어떤 유사성을 가진 사물을 통하여 그와 관련되는 다른 사물을 가리키거나. 부분으로 전체를 혹은 전체로 부분을 나타내도록 하는 비유법. 제유법과 환유법으로 나뉜다.

대위

두 가지의 상대적인 분위기나 정경, 주제 등을 일부러 결합시켜 작품을 구성하는 수법.

대중소설

일반 대중에게 읽히기 위한 흥미 위주의 소설. 연애 소설, 과학소설, 추리소설 등.

대하소설

사회적 변화와 인간의 변모를 총체적으로 묘사하고 서술하는 소설, 장구한 기간에 걸친 집단과 개인의 갈등과 대결을 많은 분량으로 전개시키는 소설.

더불익스포져
(Double Exposure)

시나리오 용어. 이중 노출. 한 화면에 다른 화면이 겹쳐져서 합성된 화면을 이루는 것으로, 환상이나 유령의 출현을 표현하는 데 쓰인다.

데카당스

19세기 말에 프랑스로부터 유럽 각국에서 퍼져 나간 퇴폐적이고 관능적인 예술 경향의 하나. 뒤에 '상징주의'로 발전하였다. 퇴폐주의.

독백

배우가 무대 위에서 상대자 없이 혼자 하는 대사. 관객에게 자기 마음을 알리기 위한 수단임. 모놀로그(Monologue).

동기

'모티브'를 참고 할 것.

동기 부여

한 작품의 주제를 구성하는 데는 미적 통일을 이루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모든 개개의 모티프의 도입 혹은 모티프에 의해 이룩되는 총체의 도입이 정당화되지 않으면 안 된다. 개개의 모티프와 모티프의 총체의 도입을 정당화하는 수법을 '동기 부여'라고 한다. 이 동기 부여는 구성적 동기 부여와 사실적 동기 부여 및 예술적 동기 부여 등으로 나누어진다.

동반자 작가

러시아 혁명 후, 혁명의 실천에는 찬가하지 않았으나 심정적으로는 동조한 작가를 말하는데 우리 나라의 경우 카프(KAPF)에 가입하지 않았으나 이에 동조한 유진오, 이효석, 채만식 등을 말한다.

 

 문학용어

 | | | | | | | | | | | | | | |

 

레제 드라마

상연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읽기 위한 희곡. 연극성을 무시하고 문학성만을 중시한 독서 희곡. 부후 드라마(Buch Drama)와 비슷하나. 이것은 읽기 위한 출판으로 끝나지 않고 어느 때이든 상연을 목적으로 출판되며, 레제 드라마도 훗날 상연이 되며 부후 드라마가 된다. 괴테의 [파우스트]가 레제 드라마에 해당한다.

레지스탕스

'저항'이라는 뜻. '레지스탕스의 문학'은 '저항의 문학'으로 제2차 세계 대전 중 프랑스 작가들의 문필 활동을 통한 독일 점령군에 대한 저항 운동을 레지스탕스, 또는 레지스탕스 문학이라 한다.

로만스

원래는 라틴 어의 방언으로 쓴 하찮은 글이란 뜻. 그 후 환상적 무용담, 연애담, 또는 무용 연애담을 뜻하게 되었다. '로만'이라는 말이 유럽 대륙에서 '소설'의 뜻으로 사용되는 것도 이에서 연유한다.

르포르타주

'기록 문학'을 참고 할 것.

리리시즘

'서정주의' 참고 할 것.

리얼리즘

사실주의. 19세기 후반에 낭만주의에 대응하는 유파. 자연이나 인생 등의 소재에 대하여 있는 사실 그대로 객관적으로 묘사하려고 하는 예술상의 한 경향을 말한다.

 

 문학용어

 | | | | | | | | | | | | | | |

막은 계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짜여진 플롯에 따라 일정한 통일과 목적을 가진 사건의 주요 구분을 의미하며, 무대의 막(Curtain)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막은 무대의 커튼의 막수와 관계없이, 희곡 전체의 길이와 각 부의 길이가 기본 구조에 들어맞음으로써 3막극. 5막극 등의 막이 구분된다.

매너리즘

본래 17세기 서구 건축 예술에서 단순 모방의 단조로운 양식을 가리키는 말로, 창작에서 독창성을 잃고 평범한 경향으로 흘러가 생기와 신선미를 잃는 현상을 뜻한다.

멜로드라마

연애를 주제로 하며, 우연에 따른 변하와 호화스러움이 있고, 그 내용이 감상적이고 통속적인 흥미 중심의 대중극.

메타포

'은유'를 참고 할 것.

모놀로그

'독백'을 참고 할 것.

모더니즘

철학. 미술. 문학 등에서 전통주의에 대립하여 주로 현대의 도시 생활을 반영한 주관적인 예술 경향의 총칭. 시에 있어서는 1910년 이래 영미를 중심으로 일어난 이미리즘(Imagism)과 주지주의를 함께 말한다.

모랄

도덕. 윤리. 수신. 교훈. 인간 생활을 밖에서 규제하는 것, 또 밖으로 나타난 태도. 행위에 대하여 인간의 내부의 규제, 주체적 법칙따위.

모방설

문학 예술의 기원설 중의 하나. 사람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물을 모방하려는 본성을 가지고 있으며, 또 모방된 것을 보고 기뻐하는 본능이 있어서 이로부터 예술이 나왔다는 설. 아리스토텔레스로부터 비롯되었다.

모티프

일정한 소재가 예술적 관점에서 해석되어, 작품이 주제를 구성하고, 통일감을 주는 중요 단위를 말한다. 이것은 한 작가, 한 시대, 나아가 한 장르에 반복되어 나타날 수도 있다.

몽타주

따로따로 촬영된 화면을 효과적으로 떼어 붙여서 화면 전체를 유기적으로 구성하는, 영화나 사진 편집의 한 수법.

무언극

말을 사용하지 않고, 표정과 몸짓 등의 제스처로 일정한 사건을 나타내는 연극, 원시 민족의 연극은 거의 팬터마임이었다. 근대극에서도 배우의 말없는 동작을 의미할 경우도 있으며, 입센 이후의 작품에서는 독백이 내용으로 이용하는 일이 많다.

묘사

어떤 대상을 객관적. 구체적. 감각적으로 표현하여 나타내는 일.

문체

작가의 독특한 사상이나 개성이 문장의 어구에 나타나 이루어 내는 글 전체의 특색.

미의식

미를 이해하는 감각과 경험. 미적인 것을 수용하고 산출하는 정신 태도에 작용하는 의식.

미학

예술에 있어서의 미의 본질과 구조를 해명하는 학문.

민담

입에서 입으로 전해 내려오는 동화. 야담. 우화. 전설. 농담 등을 뜻함. 민담은 한 사회 공동체의 성격을 알아보기 위한 문화 인류학의 자료로서도 활용되나, 고도의 학문적. 기술적 노력과 관계가 없는, 민간의 예술적 표현으로서도 의미가 큼.

민속극

민간의 습속, 전설 등을 내용으로 하여 전래하는 가면극, 인형극 따위의 총칭.

민요

민중 속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여 민중의 생활 감정을 소박하게 반영 시킨 노래.

 

 문학용어

 | | | | | | | | | | | | | | |

반어

'아이러니' 참고.

반전

'패리페티어' 참고.

발라드

서정적인 설화시로, 무용과 음악을 곁들여 민간에서 노래된 것으로 문자로 정착되기 이전의 구송 문학이다.

발전 소설

'고양소설' 참고.

방각본 소설

민간인 출판업자가 영리를 목적으로 출판. 판매하는 책으로, 자본과 기술상의 문제 때문에 대개 목판 인쇄 방식을 썼다. 방각본 소설은 18세기에 발달하기 시작하여 19세기에 와서 크게 성행하여 많은 작품들이 쏟아져 나왔는데, 이들의 대부분은 한글 소설이며. 서울. 전주. 안성이 주요 출판지이다.

방백

연극에서 관객에게는 들리나 무대 위의 상대방에게는 들리지 않는 것으로 약속하고 말하는 대사.

배경

작품에서 어떤 사건의 원인이 되거나 공간으로서 작용하는 구체적 풍경. 분위기. 시대성 등의 요소.

번안

외국 작품에서 원작의 줄거리나 사건을 그대로 두고. 풍속. 인명. 지명 등을 자기 나라에 맞게 바꾸어 고치는 것을 말한다.

보조 관념

어떤 다른 생각을 나타내는 매개로 쓰이는 사물이나 생각. '비둘기'가 평화를 나타낼 때, 비둘기는 보조 관념, 평화는 원관념이다.

복선

소설 작법에 있어서, 어떤 사건이 우발적으로 일어난 것이 아니라는 인상을 주기 위해 미리 그 사건의 가능성을 암시해 두는 것. 대개 우연이란 것은 원인을 밝히지 않고 결과만을 쓸 때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결과 이전에 '원인'을 밝혀야 한다. 그러나 결과 직전에 원인을 밝히면 독자가 흥미를 느끼지 않기 때문에 결과에 대한 원인을, 결과를 생각할 수 없을 만큼 거리를 두고 먼저 서술해 둔다. 그러다가 독자들이 원인을 잊어 버렸을 때쯤 결과가 나타나면 독자는 그 결과를 우연적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복선 없이 일어나는 사건을 당황하기가 쉬우며 작품에 무리도 가져온다.

본격 소설

심경 소설의 반대말이나. 때로는 통속 소설이나 목적 의식의 소설에 대한 반대어로도 쓰인다. 제재를 광범한 사회 현실에서 구하고, 작가는 제 3차적 입장에서 항상 작품의 뒤에 숨어 사건의 진전이나 인물의 심리적 움직임을 객관적으로 다루어 예술적으로 구성한 소설이다.

부조리 문학

인간 존재의 무의미함, 인간 사이의 의사 소통의 불가능함, 인간 의지의 전적인 무력함, 인간의 근본적인 야수성. 물질성. 비생명성, 요컨대 인간의 부조리를 아리러니컬하게 나타내는 문학을 말한다. 특히 부조리극은 내용만이 아니라 극 구성 자체가 부조리하다.

분위기

작품 전체에 스며들어 있는 '주조'를 말하는데, 명랑한 분위기, 우울한 분위기 등은 작품의 미적 효과와 직결된다.

비교 문학

다른 나라끼리의 문학을 비교하여, 상호간의 영향 관계를 과학적. 실증적으로 연구하여전체적인 문학의 특징을 밝히는 학문.

비극

희극과 대조되는 연극의 대표적 양식. 비극의 특성은 충돌 또는 갈등이 있다는 점이다. 감정의 갈등, 사고 방식의 갈등, 인간과 인간 또는 환경과의 갈등이 있으며, 근대 소설은 이러한 비극의 특성에서 상당한 영향을 받았다. 비극은 불행이나 고통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공포와 연민의 감정을 불러 일으키며, 결말은 언제나 불행하게 끝난다.

비극적 결함

비극의 인물은 그가 고결한 인간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어떠한 결함에 의해서 자기 자신의 불행을 초래하게 된다. 이를 '비극적 결함'이라 한다.

비유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구체적이고도 생생하게 나타내기 위해 다른 사물을 이끌어 쓰는 수사적 방법. 비유 보통 나타내고자 하는 본래의 뜻. 사물과 그것을 표현하기 위한 매개물로 이루어지는데, 앞의 것을 흔히 원관념, 뒤의 것을 보조 관념이라고도 한다. 이 둘 사이의 관계에 따라 직유, 은유, 의인, 풍유, 환유, 제유 등으로 나뉜다.

비평

문학이란 무엇인가. 한 편의 문학 작품의 뜻은 무엇인가. 작가는 무슨 일을 하는가. 한 작가 또는 작품의 가치는 어떠한가 등을 논의하는 일을 말한다.

 

 문학용어

 | | | | | | | | | | | | | | |

사상주의

'이미지즘' 참고.

사실주의

'리얼리즘' 참고.

산문시

일정한 규칙적 가락, 즉 정형률을 가지지 않을 뿐 아니라 보통의 자유시처럼 행을 구분하지도 않고 산문처럼 줄글로 붙여서 쓴 시, 그러나 산문시라고 해서 아무런 운율이 없는 것은 아니며, 일상 언어의 자연스러운 리듬을 살리면서 그 것 나름의 효과를 가져야 함.

산문 정신

운문의 외형적 규범 및 낭만주의적 시적 감각을 배제하고, 사회적 현실주의에 의하여 파악된 현실을 순전한 산문으로써 표현해야 한다고 하는 태도를 말한다.

삼일치 법칙

16-17세기 프랑스. 이탈리아의 고전 극작가들이 주창한 연극 이론으로, 연극은 시간, 장소. 행동의 세 가지가 일치해야 한다는 주장에서 나온 법칙이다.

상승 구성

주인공의 주된 동기력이 독자를 위한 인식점으로 보아 실체 목표에 도달하는데 성공한 구성. 즉 주인공이 처음으로 고난을 겪고 나중에 가서 행복을 회복하는 이야기의 짜임을 말한다.

상징

한 사물 자체로서 다른 관념을 나타내는 일. 즉 보조 관념으로 원관념을 나타내는 것으로 다른 것을 표상하거나 암시하는 대상 인물 또는 사건들은 그 다른 사물의 상징이다.

상징주의

19세기 말 이래 자연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난 문예 사조상의 경향. 내면적이고 신비적인 세계를 음악과 상징으로 암시하려고 했다.

상황 비극

주인공의 몰락이 원인이 외부 상황에 있는 비극이다.

서간체 소설

서간문의 형식을 빌려 쓴 소설. 일명 편지체 소설이라고 말한다.

서경시

풍경을 그림 그리듯이 묘사한 시. 그러나 표면상으로는 풍경만을 묘사한 것처럼 보일지라도 시가 그것으로 그치는 수는 없으며, 묘사된 풍경 속에는 은연중에 시인의 심리 상태나 어떤 암시적 의미가 들어 있기 마련이다. 따라서 서경시란 풍경의 묘사하는 간접적 방법을 통해 어떤 분위기. 느낌. 감정 등을 나타내는 서정시의 일종이라고 봄이 옳다.

서사시

민족적이거나 역사적인 사건이나 신화, 또는 전설과 영웅의 사적 등을 이야기 중심으로 꾸며 놓은 시.

서사체

어떤 사건이나 사실 전달을 위주로 서술해 나가는 문체.

서술자

소설에서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사람. 작중 화자.

서정시

길이가 짧고 비교적 단순한 내용으로 어떤 감흥이나 정서를 표현하는 시. 대개는 일정한 장면. 상황이나 인상적 경험의 순간을 바탕으로 하여 이루어지며, 오늘날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시란 대개 서정시이다.

서정적 자아

시 속에서 말하는 사람으로, 보통 시인 자신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시인이  시적 표현 효과를 위해 허구적으로 설정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렇게 부른다. '시적 자아'라고도 한다.

서정주의

시. 소설등에서 작자의 주관적 체험을 서정적으로 표현하는 한 경향. 주로 사랑, 죽음, 자연 등을 제재로 내적 감동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설화

신화. 전설. 민담의 총칭. 그 발생이 가장 자연적. 집단적이며, 내용이 흥미 본위로 구전되었기 때문에 가장 민족적이며 평민적이다. 한 민족의 생활. 감정. 풍습. 신앙 등이 잘 드러나 있으며, 그 형식이 서사적이어서 소설의 모태가 되었다.

성격

문학 작품에서 창조된 인물의 속성. 시에서는 서정적 자아, 소설에서는 서술자나 등장 인물, 희곡에서는 인물에 의해 구현된다.

세기말 사조

19세기 말에 환멸과 퇴폐적 기분에 싸였던 예술과 문학의 사조.

소재

예술 작품의 근본이 되는 재료.

속담

옛날부터 민간에 내려오는 격언, 또는 잠언. 속담의 특성은 통속적.간결성.함축미 등이다. 속담은 비유적 표현, 즉 속담 비유로 된 것이 많다.

쇼트

시나리오 용어. 짧은 하나하나의 장면(Cut)과 같은 뜻이다.

수사학

독자에게 감동을 줄 수 있도록 글을 꾸며 묘하고 아름답게 표현하는 방법을 연구 대상으로 하는 학문.

수용론

문학 작품을 읽고 그것을 수용하는 독자가, 문학 작품이나 문학사에 어떻게 관여하고, 어떤 기능을 발휘하며, 어떤 가치를 지니는 것인지를 살피는 일련의 논의를 말한다. '수용 미학'이라고도 한다.

순수 문학

문학의 계몽성, 목적 의식, 선전성을 배척하고 인간성의 옹호에 입각하여 문학의 자율성, 예술성, 그 독자적 세계를 옹호하는 문학.

순수시

일체의 사회적. 현실적 관심을 버리고 오직 아름다운 서정의 세계만을 추구하는 시를 말한다.

시상

시의 내용이 되는 생각. 정서. 느낌 등을 총체적으로 묶어서 부르는 말. 주제가 한 작품의 핵심되는 내용인 데 비하여, 시상이란 작품의 출발에서부터 결말에 이르기까지 이어져 나가는 '의미의 흐름'을 가리킨다.

시적 자아

'서정적 자아' 참고.

시적 허용

시가 무엇을 표현하고자 할 때, 기존의 문법적 질서 체계만으로는 그것을 나타내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 그 문법적 질서 체계를 벗어날 수가 있는데, 이것을 '시적 허용'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시적 허용은 특별한 미적 성과가 기대될 때 이루어지는 것으로, 작가의 미숙이나 기교상의 무능력을 변명해 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시점

소설에서 서술자가 사건을 서술해 나가는 시각. 4가지로 나뉘는데, 1인칭 주인공 시점, 1인칭 관찰자 시점, 3인칭 관찰자 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 등이 있다.

시튜에이션

상황. 어떤 인물이 처한 정세를 가리키는 것으로 연극. 소설. 영화 등에서 결정적 장면을 말함.

신고전주의

17세기 중엽에서 18세기 말엽까지의 유럽에서 일어난 문예 사조를 말한다. 신고전주의는 사람의 불완전성을 강조하고 고전 문학에서 발견한 자연의 보편성, 조화, 균형, 합리성을 더욱 철저히 방법적으로 따르기를 주장하였다.

신비평

1920년 초부터 영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일어난 문명 비평상의 한 흐름으로, 작품의 언어 기능을 세세히 분석, 설명하고자 하는 순수한 심미적 비평 태도를 가진다. 뉴 크리티시즘(New Criticism).

신파극

신파 연극의 준말. 재래의 전통적인 창극의 테두리를 벗어나 현대의 세상 풍속과 인정,비화등을 제재로 하는 통속적인 연극. 개화기로부터 1920년대에 이르기까지 성행하였다.

신화

역사상의 근거는 없으나, 그 씨족이나 부족 또는 민족에 있어서는 신격을 주인공으로 하여 엮어져 전하여 오는 설화. 이 신화는 예술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문학의 최초의 형태라고 볼 수 있다. 건국 신화. 시조 신화 등이 있다.

실존주의

실제로 존재하는 체험적 개인의 상황 자체가 중요하며, 개인의 실존은 비합리적이라는 입장. 실존주의 문학은 인간 존재를 그 근원적 부조리성에서 추구하는 것. '존재가 본질에 선행한다.'는 명제에서 출발한다. 앙가주망도 여기에서 나왔다.

실험 소설

작가의 상상적 행위를 떠나서 작가 자신의 관찰. 실험적 사실을 기초로 하여 구성하는 소설. 자연주의 작가인 프랑스의  에밀 졸라가 주장하였다.

심리 소설

인간의 심리 묘사를 중시하는 소설. 평면적인 심리뿐 아니라. 무의식의 세계까지 파고드는 초현실의 작품까지를 포함시키기도 한다.

심리주의 비평

비평 양식의 한 갈래. 작품의 내용을 통해 작자의 심리를 재구성하든가, 정신 분석학의 원리에 따라 작품을 해석하든가 하는 비평.

심볼

'상징' 참고.

심상

 이미지. 감각 기관을 통하여 받아들인 어떤 사물의 모양. 빛깔.소리. 맛.촉감 등의 인상을 상상이나 기억으로 떠올린 것.

 

 문학용어

 | | | | | | | | | | | | | | |

아이러니

수사학에서 의미를 강조하거나 특정한 효과를 유발하기 위해서 말의 표면상 의미 뒤에 숨어, 그와는 반대의 뜻으로 대조적으로 비치는 표현 형식. 반어.

악한 소설

'피카레스크' 참고.

알레고리

'풍유' 참고.

암시

뜻하는 바를 표면에 나타내어 분명히 말하지 않고, 뒤에 감추어 넌지시 전하는 것. 소설이나 희곡에서는 앞으로 진행될 사건의 방향을 암시하는 일이 많으나. 시에서는 대개 어떤 느낌. 분의기. 숨은 의미 등을 암시적으로 표현한다.

앙가주망

사회 참여, 현실 참여라는 뜻으로 프랑스의 사르트르가 사용한 말.

애매성

신비평의 용어. 함축적 의미의 언어가 사용되는 시에서, 상식적인 의미 이외에 풍부한 암시성을 수반하거나, 동시에 둘 이상의 의미를 들어낼 수 있는 융통성. 복합적 의미. 풍부한 의미라는 뜻으로서 난해성과는 구별된다.

어조

말씨. 말이 가지고 있는 태도, 말투. 작품의 의미를 곁에서 도와주는 구실을 한다. 가령, 간절한 그리움을 호소하는 작품이라면 애절하고 부드러운 어조가 필요하고, 굳센 결의를 노래한 시라면 단호하고 명료한 어조가 적합할 것이다.

에피소드

이야기나 소설등의 본 줄거리에 딸려 부분으로 끼어 넣는 이야기. 삽화.

에필로그

시. 소설. 연극 등의 종결부. 프롤로그(prologue)와 반대 의미.

역사 소설

역사상의 사실이나 인물을 소재로 한 소설. 대개 교훈적인 의미가 암시되어 있다.

역사주의 비평

비평 양식의 한 갈래. 작가가 처해 있던 역사적 환경을 근거로 실증적으로 작품을 해석하는 비평.

역설

겉으로 보기에는 진리에 어긋나는 표현이나 사실은 그 속에 진리를 품은 말. 패러독스(Paradox).

연대기 소설

소설에 있어서의 구조의 원리를 중심으로 분류된 소설 형식의 하나. 소설에 있어서 유일한 추상이며, 단서인 '인생' 자체가 가장 포괄적으로 형성된 소설을 가리킨다.

연행

음악의 연주나 연극의 공연 등을 행하는 일.

예술지상주의

'예술을 위한 예술'. 예술은 오직 미를 추구하는 독자적인 존재라는 주장으로, 유미주의자들이 내세운 구호에서 비롯되었으며 미의 절대적 가치를 의미한다.

오버랩

O.L 영화에서 어떤 화면 위에 다른 화면이 겹쳐지는 것으로 시간 경과에 대한 생략의 의미로 쓰인다.

외연

한 낱말이 본래 가지고 있는 사전적 의미. 지시적 의미라고도 하며, 내포와 대립된다.

우화 소설

인격화한 동식물을 주인공으로 등장시켜 그들의 행동 속에 풍자와 교훈의 뜻을 나타내는 이야기.

성질이 같거나 비슷한 소리가 어울리는 현상을 통틀어 운이라 한다.

위트

기지. 사물을 신속하고 지적인 예지로 인식하여 다른 사람이 기쁘게 즐길 수 있도록 교묘하고 기발하게 표현하는 능력.

운율

시의 음악적 요소. 같은 소리의 반복에 의한 음악적 성과를 '운'이라 하고, 말의 고저 장단에 의한 음악적 성과를 '율'이라고 한다.

원관념

어떤 말을 통하여 달리 나타내고자 하는 근본 생각. 보조 관념과 대립.

원형

근본적인 형식으로서 그것으로부터 많은 실제 ?개체들이 만들어질 수 있는 것을 말한다. 프레이저의 인류학.

원형 비평

꿈. 신화. 의식 등 원시적 형태 속에 일반적. 보편적으로 존재해 있는 생각. 성격. 행위. 대상. 관례. 사건, 또는 배경 등등을 인류의 원형적 패턴으로 보고 그것들을 문학 작품 내에서 통시적으로 찾아내고자 하는 비평을 말한다.

위기

희곡 용어. 희곡 구성의 단계에서 분규가 최고조에 달하여 아슬아슬한 단계에 이른 것을 '위기'하고 한다. 즉, 분규의 최고점이다.

위트

기지. 사물을 신속하고 지적인 예지로 인식하여 다른 사람이 기쁘게 즐길 수 있도록 교묘하고 기발하게 표현하는 능력.

유미주의

오직 아름다움이 예술 가치의 최고의 것으로 생각하며, 미의 창조에서 인생의 보람을 찾아 본능 그대로의 육감이나 순간적인 향락을 구하는 예술상의 경향. 탐미주의. 예술 지상주의.

율격

'율' , 즉 말의 고저. 장단만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음악적 격식. 운문에서 소리의 양식이 일정한 간격을 두고 반복되면, 이를 수량적으로 표시할 수 있다. 율격은 바로 일정한 반복의 양식을 수량적으로, 즉 기계적으로 다루는 데서 성립한다.

은유

'처럼', '같이' 등의 연결어가 없이 원관념과 보조 관념을 결합시켜 나타내는 비유법의 하나. 'A는 B다'.  'A의B'와 같은 형태를 취한다.

음보

시의 전체적인 리듬을 형성하는 어절로서의 최소 단위. 시간적인 길이가 같은 음의 계속적인 나타남으로 해서 성립됨. 토막.

음성 상징

시적 표현에서 음성 자체가 감각적으로 떠올리는 표현 가치를 이른다.

의미 작용

문학 작품의 내적 구조 관계를 통해 자율적으로 의미를 산출해 내는 일. 또는 그렇게 하여 이루어진 의미.

의식의 흐름

인간의 잠재 의식의 흐름을 충실히 표현하려고 하는 문학상의 수법. 제임스 조이스의 [율리시즈]는 이 기법으로 쓰여진 유명한 작품이며, 이상의 [날개]도 이런 류의 작품에 속한다.

이미지즘

사상주의. 1차 대전 말기 영, 미의 시인들이 사물의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묘사로써 명확한 심상을 제시하고자 창도한 문학 운동으로, 이미지의 색채와 율동을 중시하고 적확한 용어로 새로운 운율을 창조하려고 했음.

인본주의

'휴머니즘' 참고.

인상주의

회화나 조각에 있어 자연에 대한 순간적인 시각적 인상을 중시하고 여러 가지 기교로 인상을 그대로 표현하려고 하는 주의와 그 작가들.

인서트

시나리오 용어. 삽입 화면. 신문. 편지. 전보. 일기 등의 한 면이 클로즈업 되어 화면 사이에 삽입되는 것.

인유

저명한 사적, 전고 또는 고인의 문사를  인용하여 문장을 꾸미고 문취를 풍부하게 하는 수사법의 한 가지. 인용을 밝히는 명인법과 밝히지 않는 암인법이 있음.

일화

세상에 널리 알려지지 아니한 이야기. 에피소드와 다른 점은 에피소드는 진 이야기 속에 독립적으로 또는 종속적으로 존재하는 짧은 이야기라는 점이다. 일화를 늘리면 단편 소설이 될 수 있다.

입체적 인물

상황의 변화와 함께 그 성격이 계속 발전하고 변화하는 인물. 발전적 인물, 극적 인물이라고도 한다.

 

 문학용어

 | | | | | | | | | | | | | | |

자기화

문학 작품을 통해 얻어지는 여러 가치를 자기 변화의 동기로 삼는 일.

자동기술법

초현실주의의 작품 기술 방법. 초현실주의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작품을 쓸 때 미리 계획해서 써 나가는  것이 아니라, 무의식의 흐름에 따라 일어나는 '심상(Image)'을 그대로 기술하는 방법이다.

자연주의

사실주의의 뒤를 이어 실증주의 사상을 배경으로 일어났으며, 소설의 대상을 자연 과학자와 같은 눈으로 분석. 관찰하고 검토, 보고 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입장.

자유시

전통적인 정형적 리듬을 벗어나 자유로운 리듬의 가락으로 이루어진 모든 형태의 현대시.

자율성

문학 작품이 그 자체의 내적 구조를 통해 스스로 하나의 완결된 전체를 이루는 특성.

작중 인물

연극이나 서사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

작중 화자

'서정적 자아' 참고.

쟝르

유사성을 중심으로 분류한 문학 작품의 갈래, 시, 소설, 희곡이라든가, 서정시, 서사시, 극시 같은 것이 그 예이다.

적층 문학

여러 사람이 오랜 기간에 걸쳐 작품을 계속 창작하는 방식. 구비 문학은 구전되면서 여러 사람의 창작이 계속 누적되는데 이것을 적층 문학이라고 한다. 계속 변하기 때문에 유동 문학. 표박 문학이라고도 한다.

전기

'기이를 전술한다'는 뜻의 전기는 본시 '지괴'와 구분하기 위한 당대 소설의 범칭으로서 특정한 역사적 성격을 지닌 장르 명칭이다.

전설

신화보다 후에 형성되었고, 신화보다 좀더 사실적으로 느껴지게 하는 설화. 실재하는 장소, 시대, 인물을 구체적 내용으로 하고 있음. 전설을 지방의 구체물[영웅, 산악, 도서, 불사, 수목 등]에 결부되어 토착성, 고정성이 현저하게 나타남. 구전되어 전해오다가 차츰 예술적으로 세련된 형식을 갖추게 되었음.

전원 문학

전원을 무대로 한 문학. 궁정이나 문명 사회의 유폐를 통탄하는 심정에서 목자의 생활을 찬미하여 노래한 시.

전형적 인물

어떤 성격. 집단. 계층을 대표하는 인물. 즉 가장 개성적인 인물이면서도 동시에 다른 여러 사람을 대표하는 인물이다. 즉 개별성과 보편성이 통일되어 나타날 때 전형화가 이루어진다.

정서

정서는 감화적 부분으로서 문학의 주요 요소가 된다. 정서를 특히 강조하는 것이 낭만주의이며, 이것이 극단에 이르면 감상주의가 되고 정서를 억제하고 조절하는 것이 고전주의와 주지주의다.

정형시

일정한 규칙적 운율, 즉 정형률을 쓴 시로, 작품 전체의 형태. 구조는 일정하지 않아도 규칙적인 운율을 가진 것이면 정형시라고 부른다.

정화 작용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극 이론에서 나온 말로, 울적한 공포에 질린 감정의 체험을 통해 반대로 정신적 쾌감을 갖게 되는 일. 카타르시스(catharsis).

제유

'환유'는 원관념과 관계 있는 사물을 이용하는 비유인데 비하여, '제유'는 표현하고자 하는 사물의 일부분으로 전체를 나타내는 방법이다. 본래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다른 사물로 대신하는 비유이므로 제유와 환유를 모두 포괄하여 '대유'라고 한다

주지주의

종래의 주정주의에 대립하여 감각과 정서보다 지성을 중시하는 창작 태도와 경향. 제1차 세계 대전 후 프랑스와 영국. 미국에서 성행했다.

주제

작품 속에 나타난 중심 사상이며, 작품 속에 구현되어진 의미이며, 제재에 대한 해석이다. 창작 과정으로 보아서는 '동기의 구체화'라고 할 수 있다.

중수필

일정한 주제를 가지고 체계적인 논리 구조와 객관적인 관찰을 바탕으로 하여 쓴 수필, 논리적. 지적 특성을 지니며, 소논문이고 격식 수필이다.

지시적 의미

어떤 말이 가진 객관적.사전적 의미. 외연적 의미라고도 한다.

직관

판단. 후리 등의 사고 작용을 거치지 않고, 대상을 직접적으로 파악하는 정신 작용.

직유

'처럼'.'같이'등 원관념과 보조 관념을 직접 연결해 주는 말에 의해 나타내는 비유법.

 

 문학용어

 | | | | | | | | | | | | | | |

참여 문학

문학의 현실 참여를 높이 평가하고, 그것을 중요 내용으로 삼는 경향의 문학. 한국 문학사에 있어서는 1960년대 이후 제기됨.

창극

민속 악극의 하나. 배역을 나누어 판소리를 연창하는 극.

초점

주위에 상상적인 작품의 제재가 집중된 중심. '초점'은 한 작품 속에서 순간순간 이동될 수도 있고, 지속적으로 고정될 수도 있음.

초현실주의

1920년대에 다다이즘에 이어 프로이트(Freud)의 심층 심리학의 영향을 받아 프랑스에서 일어난 예술 운동. 기성의 미학, 도덕과는 관계 없이 무의식적 내면을 충동적으로 표현하고자 한다. 쉬르 리얼리즘(surrealisin).

추체험

작품을 읽으며 자신을 작품 속의 인물과 같은 입장에서 그 작품 세계를 행동하고 경험하는 일.

 

 문학용어

 | | | | | | | | | | | | | | |

카타르시스

아리스토텔레스가 [시학]에서 주장한 비극의 심리적 효과. 아리스토텔레스는 비극을 정의하면서 '연민과 공포를 통하여 감정의 카타르시스(정화)를 일으키는 행위'가 비극이라고 정의하였고,  청중이 비극에서 고통의 장면을 보게 됨으로써 일종의 해방감을 느끼게 된다고 말했다. 우리의 주관적인, 잠재적으로 병적인 감정은 비극적 주인공에 대한 연민을 통하여, 마음이 넓어지고 외부로 이끌리는 가운데 확산되어진다. 그리하여, 비극은 우리로 하여금 심리적 조화감을 지향하도록 하여 준다.

케리커쳐

원래는 풍자 만화라는 뜻. 사물이나 물체의 특징을 과장하여 해학적으로 묘사하는 표현. 따라서 본래의 모양을 약간 흐트러뜨린 것이지만 교묘히 잘 다루면 본질을 포착하게 된다.풍자가 악을 파헤치는 날카로움을 지녔음에 비해, 이것은 오히려 사람들의 대수롭지 않은 결점을 들추어낸다. 해학적인 희극을 '버얼레스크(Burlesque)'라고 한다.

괘락설

문학의 본질적 기능이란 아름다움과 재미를 통해 독자에게 즐거움을 주는 데 있다는 견해. 교훈설과 상반된다.

커팅

영화에서 하나의 장면을 잘라 다음 장면으로 변환,접속하는 것으로 각 장면의 전환을 뜻한다.

콩트

장편 소설이라고도 하며, 200자 원고지 20-30매 이내의 미니 소설로, 기지와 풍자로써 인생의 어떤 측면을 경묘하게 비판하는 것이 특징이다.

클라이맥스

전개 부분이 확대 또는 상승되는 부분. 정점. 소설에서의 갈등이 가장 심화되는 부분을 말함.

 

 문학용어

 | | | | | | | | | | | | | | |

탐미주의

'유미주의' 참고.

테마

'주제' 참고.

퇴폐주의

'데카당스' 참고.

텍스트

주석. 번역.서문 및 부록 등에 대한 본문, 원문, 원전을 말한다.

 

 문학용어

 | | | | | | | | | | | | | | |

패관 문학

설화 문학. 패관이 채집한 가설 항담에 패관의 창의와 윤색이 가미되어 일종의 문학 형태를 갖추게 된 문학.

패러독스

'역설' 참고.

패러디

어느 작가나 시인의 내용. 문체. 운율 등을 의도적으로 모방하여 풍자적 효과를 내는 일

팬터마임

'무언극' 참고.

평면적 인물

소설의 인물 중, 작품 속에 한 번 등장하면 성격이 변하지 않는 고정된 인물을 말한다. 이런 인물을 정적 인물(Static Character)이라고도 하며. 읽고 난 다음에도 독자의 마음 속에 오래 남아 있게 된다는 이점이 있다.

포스트 모더니즘

모더니즘이 지니고 있던 예술의 숭고성, 가치 관념 등을 부정하면서 1950년대 후반부터 미국 등지에서 발생한 예술적 성향을 말한다. 후기 자본주의 사회가 지닌 여러 사회적 특성들이 문학 예술 속에 반영되어 나타남으로써 이루어진 성향을 지칭하는데, 흔히 미학적 대중주의, 역사성의 빈곤, 비판적 거리말소 등을 특성으로 지적한다.

폭풍노도

1770-1780년 무렵에 괴테와 실러를 중심으로 독일에서 일어난 혁명적 문학 운동. 합리적인 계몽주의에 반대하고 격렬한 감정과 개성을 존중했다.

표현주의

1차 대전 후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났으며, 인상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작가 개인의 강력한 주관적 표현을 내세움.

풍유법

본래의 뜻을 감추고, 표현 되어 있는 것 이상의 깊은 내용이나 뜻을 짐작하게 하며 흔히 교훈적인 수사법이 이에 해당. 알레고리(allegorie).

풍자

슬며시 돌려서 사회, 인물의 결함, 죄악 같은 것을 드러내어 비판받도록 하는 수법. 이 수법에는 역설, 반어, 과장, 축소 등의 방법과 해학과 기지 같은 우스운 말투가 동원됨.

프로 문학

프롤레타리아(proletariat)문학의 준말로 정치 문학, 계급 문학이라고도 함. 현실을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입장에서 묘사하는 문학. 우리 나라는 1920년대에 카프(KAPF)와 광복 직후 문학가 동맹이 있었음.

프롤로그

시. 소설. 연극 등이 시작부. 에필로그(epilogue)와 반대 의미.

플롯

소설. 희곡 등의 이야기 줄거리가 사건을 하나로 얽어 짜는 일.

피카레스크

악한을 주인공으로 하여 그 성격. 행동. 범행을 내용으로 한 소설. 악한 소설.

 

 문학용어

 | | | | | | | | | | | | | | |

하강 구성

주인공의 주된 동기력이 독자를 위한 인식점으로 보아 실제 목표에 도달하는 데 실패한 구성이다. 즉, 주인공의 결함이나 혹은 밖으로부터의 운명적인 위협으로 말미암아 주인공이 점점 불행하게 되는 비극적인 종말을 가져오는 구성이다.

하드 보일드

형용사를 가급적 피하고, 짧은 수식과 빠르게 진행되는 서술 방식으로 작품을 써내려 감으로써 냉정하고 비정서적인 느낌을 주는 문체, 혹은 그런 묘사 방법. 추리 소설에서 이러한 문체로 비정한 분위기를 묘사해 내는 작가들을 하드 보이드파라고 부른다.

함축적 의미

문학 작품에 있어서, 내부 구조를 통해 드러내는 의미. 지시적 의미의 반대되는 뜻으로 쓰인다.

해학

성격적. 기질적인 것이며, 태도. 동작. 표정.말씨 등에 광범위하게 나타난다. 인간에 대해 선의를 가지고 그 약점이나 실수를 부드럽게 감싸며 극복하게 하는 공감적인 태도이다. 익살스럽고 품위있는 농담,유머를 말한다.

행동주의

1차 대전 후 프랑스에서 일어난 문학 운동. 1929년 전세계에 걸친 경제 공황, 히틀러의 집권(1933), 파리 폭동(1934)과 좌우 정치 세력의 충돌 등으로 조성된 사회의 위기와 허무 속에서 자의식에 반발하여 작품을 통한 영웅적 행동을 중요시하고 그것을 통해서 해결하려고 하 1930년대의 주류적 문학이다.

허구

소설. 희곡 등에서 실제로는 없으나. 있을 만한 사건을 작가의 상상력으로 꾸며내는 일. 혹은 소설 작품을 가리키기도 함. 픽션(Fiction).

헬레니즘

고대 그리스 정신 및 문화. 고대 그리이스의 예술 .철학. 정치 등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인간의 가능성을 믿고 이것을 발전시키려고 하는 이상 또는 생활 태도.

형식주의 비평

문학 작품이 지닌 내적 형식 요소의 분석을 통해, 작품이 지닌 근원적 문학성을 규명하고자 하는 비평 양식의 하나.

혼성 모방

문학 창작 기법의 한 가지로서, 여러 작가의 작품을 일부러 모방하여 엮어 내는 것을 말한다. 모든 문학 작품은 작가의 완전한 창조성에 의해 이루어지기 보다, 알게 모르게 상호 영향 관계에 의해서 이루어진다는 생각을 표면화한 것이다.

후기 구조주의

1960년대 후반 프랑스 구조주의가 지닌 인식의 한계를 극복하면서 새롭게 등장한 비평 경향을 말한다. 이 후기 구조주의는 구조주의가 지닌 '구조'의 개념을 해체하면서 동시에 문학과 사회의 관계를 새롭게 인식해 들어가는 경향을 보인다.

휴머니즘

인간성의 해방과 옹호를 이상으로 하는 사상 또는 심적 태도. 인간성을 구속. 억압하는 대상이 시대에 따라 다르므로, 휴머니즘도 시대마다 다른 양상을 띈다.

희극

연극의 한 갈래로, 보는 사람들에게 웃음을 주며 결말을 해피 엔딩으로 끝맺는 내용의 극

 
//

출처 : 하얀미소가 머무는 곳
글쓴이 : 하얀미소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