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이야기

[스크랩] 詩의 理論

아리박 2009. 8. 4. 13:29

1. 시(詩)의 정의

사람의 생각이나 느낌을 일정한 형식에 의하여 통일된 언어의 울림, 리듬, 하모니
등의 음악적 요소와 언어에 의한 이미지, 시각 등 회화적 요소에 의해 독자의 감각이나
감정에 호소하고 상상력을 자극하여 깊은 감명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운문 문학의 한 갈래를 말한다.

* 공자 - 詩三百, 一言而蔽之, 曰思無邪(시삼백, 일언이폐지, 왈사무사)
즉, 시 3백 편은 한 마디로 말한다면, '생각함에 사악함이 없다'는 것이다.
* 아리스토텔레스 - 시는 운율 있는 언어로 행동하는 사람을 모방한다.
* 워즈워드 - 시는 강한 느낌이 저절로 넘쳐 나온 것이다.


2. 시의 특성(特性)
① 시는 대표적인 언어 예술이다.
② 시는 정서와 사상의 표현이다.
③ 시에는 운율이 들어 있다.
④ 시에는 심상이 중요한 작용을 한다.
⑤ 시는 압축된 형식미를 갖추고 있다.


3. 시의 요소
(1) 3대 요소
① 음악적 요소 : 시어에서 느껴지는 말의 가락으로 운율을 가리킨다. 내재율, 외형률 등
② 회화적 요소 : 시에 펼쳐져 있는 형상화된 언어에 의해 나타나는 느낌으로
심상(이미지)을 가리킨다.
③ 의미적 요소 : 시에 담겨 있는 지은이의 정서와 사상으로 주제를 가리킨다.
☆ 음악적 요소의 중시 - 순수시
☆ 의미의 깊이 중시 - 관념시, 철학시
☆ 이미지의 효과 중시 - 주지시, 회화시


(2) 형식 요소
① 시어(詩語) : 시에 쓰이는 언어. 지시적 의미보다는 함축적 의미를 중시하는, 생략되고
압축된 언어로서, 시의 주제와 의미를 최대한 살리고 독자에게 감동을 준다.
② 시행(詩行) : 시에서 한 줄을 가리키는 것으로, 최초로 완결된 율격 및 의미의 단위이다.
③ 연(聯) : 시적 사고와 내용 전개의 단위로 하나 이상의 행이 모여 이루어진다.
④ 운율(韻律) : 시를 읽을 때 마음 속에 느껴지는 말의 가락이다.


(3) 내용 요소
① 주제(主題) : 시를 통해 작가가 나타내고자 하는 중심 생각이나 정서로서 주로
암시적으로 나타난다.
② 소재(素材) : 시의 내용을 이루는 데 사용된 글감으로서 주제를 형상화하기 위해
동원된 작품 속의 모든 사물이 이에 해당된다.
③ 제재(題材) : 가장 중심이 되는 글감으로, 중심 소재를 말한다.
④ 심상(心象) : 시를 읽을 때 마음 속에 떠오르는 영상, 또는 그 느낌(이미지)으로서
언어에 의해 재현된 감각적 체험이다.


4. 시의 운율(韻律)
(1) 뜻 : 시를 읽을 때 느껴지는 가락을 말한다.
① 운(韻) : 행이나 연의 일정한 위치에서 같거나 비슷한 음이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것을
말한다. 두운, 요운, 각운이 있다.
② 율(律) : 음절의 수, 소리의 고저, 강약, 장단 등이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것을 말한다.

(2) 운율의 형성
① 동음(同音)의 반복 : 특정한 음(음운)을 반복하여 사용한다.
예) 내 마음 고요히 고운 봄길 위에 - 모음 'ㅗ'의 반복
② 음수(音數)의 반복 : 일정한 음절수를 반복하여 사용한다.
예) 이 몸이 (3) 죽어가서(4)/ 무엇이(3) 될꼬하니(4) - 3·4조의 음수율
③ 음성 상징(의성어, 의태어)의 사용 : 감각적 반응을 일으키며 음성 상징의 기능을
하는 말을 쓴다.
예) 노오란 은행잎이 한들한들 푸른 하늘에 날리는
④ 통사적 구조 : 같거나 비슷한 시행이나 어구를 반복하여 사용한다.
예) 네가 내가 되어 이렇게 와야 할 걸
내가 네가 되어 이렇게 서야 할 걸

(3) 운율의 종류
① 외형률(外形律) : 시의 외형상으로 분명히 드러나 있는 운율로, 시의 형태, 문체
장르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 정형률.
* 음위률(압운) : 일정한 위치에 배치된 같은 음들에 의해 생기는 가락.
㉠ 두운 : 어떤 시행들의 첫머리에 같은 음을 규칙적으로 배열한 것.
㉡ 요운 : 어떤 시행들의 가운데에 같은 음을 규칙적으로 배열한 것.
㉢ 각운 : 어떤 시행들의 끝 말에 같은 음을 규칙적으로 배열한 것.
* 음수율 : 음절의 수를 규칙적으로 반복했을 때 생기는 가락. 3·4조(4·4), 7·5조 등이
대표적이다.
* 음성율 : 음의 고저, 강약, 장단 등을 규칙적으로 반복함으로써 생기는 가락. 영시,
한시 등에는 두드러지나, 우리 시에는 없는 것으로 본다. 서구시에서는
'율격(metre)'라고 부른다.
㉠ 강약 : 영시(英詩)를 비롯한 서구시에 나타남. 약강격, 강약격, 약약강격, 강약약격의 네 가지가 있다.

㉡ 고저 : 중국어와 같은 언어에서 가능하다.
㉢ 장단 : 라틴어, 그리스 어 등에서 볼 수 있다.
* 음보율 : 우리 나라의 시에서, 발음 시간의 길이와 같은 말의 단위가 반복됨으로써 이루어지는 음의 질서로, 숨을 크게 한 번 들이쉴 때, 몇 번 띄어 읽으면서 한 구절을 낭송할 수 있는가 하는 것. 일반적으로 평시조는 4음보, 민요는 3음보(4음보) 율격으로 본다.
② 내재율(內在律) : 외형상으로 규칙성은 띠지 않으나 작품으 내면에 흐르는 개성적인 운율로, 행이나 연, 문체 또는 작품 전체의 의미와 관련되어 있는 주관적인 가락이다. 자유율
※ 시의 리듬은 그 최소 단위들에 이해 결정된다기보다는 시 전체의 의미 구조와 미묘한 상관 관계에 의해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내재율은 자유시나 정형시를 막론하고, 실제 작품이 구현하고 있는 리듬이다.

(4) 운율의 효과
① 음악을 듣는 듯한 느낌을 준다.
② 소리의 규칙적 질서에 의해 즐거움과 함께 깊은 인상을 준다.
③ 일상 생활의 말에 대한 우리의 무감각으로부터 깨어나게 한다.
④ 시의 의미와 연결되어서 독특한 어조를 이루어 낸다.


5. 시의 심상(心象) - 이미지(image)
(1) 뜻 : 시를 읽을 때, 언어에 의해 재현되는 것으로 마음 속에 그려지는 사물의 감각적인 영상, 또는 느낌을 말한다. 심상은 과거의 체험을 바탕으로 감각 기관을 통하여 형성된다.
(2) 심상의 시적 기능
① 구체성 : '그 여인은 아름답고 우아하다.'라는 서술보다는 '그 여인은 맑은 아침 이슬을 머금은 한 송이 백합이었다.'라는 표현이 훨씬 생생하고 구체적이다.
② 함축성 : 미묘한 느낌이나 생각을 각종 심상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표현한다. 이상화의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에서 '살진 젖가슴과 같은 부드러운 이 흙'에서 '흙'은 모성을 함축한다.
③ 감각의 직접성 : 이미지는 대개 감각적 경험과 구체적 사물을 나타내는 언어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뚜렷하고 직접적인 인상을 준다.

(3) 심상의 종류
① 시각적 심상 : 색체, 명암, 모양, 움직임 등을 나타내는 시각적인 시어나 시구에 떠오르는 상, 또는 느낌
예) 구겨진 넥타이처럼 풀어진 길
예) 술 익는 마을마다 타는 저녁 놀
② 청각적 심상 : 구체적인 소리를 나타내는 시어나 시구에서 떠오르는 상, 또는 느낌
예) 접동/접동/아우래비 접동
예) 젖먹이 달래는 노래를 하고
③ 미각적 심상 : 맛을 나타내는 시어나 시구에서 떠오르는 상, 또는 느낌
예) 쓰디쓴 약과 같은 인생
예) 새콤한 청포도의 맛
④ 후각적 심상 : 냄새를 나타내는 시어나 시구에서 떠오르는 상, 또는 느낌
예) 달은 과일보다 향그럽다.
예) 향그러운 꽃지짐
⑤ 촉각적 심상 : 촉감을 나타내는 시어나 시구에서 떠오르는 상, 또는 느낌
예) 불현 듯 아버지의 서느런 옷자락이 떠올라
예) 금방 따낸 돌 온기
⑥ 공감각적 심상 : 함께 어우러져 쓰인 둘 이상의 감각적인 표현에서 떠오르는 상, 또는 느낌. 감각의 전이 현상이다.
예) ㉠ 금으로 타는 태양의 즐거운 울림(시각의 청각화)
㉡ 분수처럼 흩어지는 푸른 종 소리(청각의 시각화)
㉢ 동해 쪽빛 바람(촉각의 시각화)
㉣ 관(冠)이 향기로운 너는(시각의 후각화)

(4) 지배적 심상
시에 나타난 여러 가지 심상 중에서 독자의 마음 속에 가장 강렬한 인상이나 정서를 일으켜 내는 심상을 말한다.


6. 시의 언어
(1) 지시적 의미보다는 함축적 의미를 중시한다.
(2) 압축과 생략에 크게 의존한다.
(3) 심상·비유·상징의 형성에 관여한다.
(4) 일상 언어와 분명하게 구분된다.
(5) 시의 언어는 운율적이다.
※ 시적 언어와 과학적 언어와의 차이
* 시적 언어 : 주관적, 함축적, 간접적, 개인적, 감상적
* 과학의 언어 : 객관적, 개념적, 직접적, 비개인적, 논리적


※ 언어의 두 가지 면
(1) 지시적 의미 : 사전에 정의된 대로의 일반적 의미. 개념적인 뜻을 표시하는 것으로서 일상 생활에서 모든 사람에게 같은 의미로 받아들여지며, 외연(外延, denotation)적 의미라고 한다.
(2) 함축적 의미 : 사전에 풀이된 것 이외에 달리 포함된 의미. 연상, 암시, 상징, 다의성, 분위기 조성 등이 특징인 것으로서, 특정한 문맥 속에서 파악·감지되며, 내포(內包, connotation)적 의미라고 한다.
예) 본래 살던 성북동 비둘기만이 번지가 없어졌다.(김광섭의 '성북동 비둘기'에서)
* '번지'의 지시적 의미 : 땅을 나누어 매겨 놓은 번호
* '번지'의 함축적 의미 : 삶의 보금자리


7. 시의 화자(話者)
화자란 시인과 별도로 시 속에 등장하여 말하는 사람이다. 이는 시인이 작품을 쓸 때 취한 성별, 연령, 신분 및 심적인 상태 등에 의해 달라진다. 시의 어조를 이루어 내는 것으로 시적 자아(서정적 자아)라고도 한다.
예) 김소월의 '엄마야 누나야' - 시적 자아 : 남자 어린 아이


8. 시의 어조
(1) 정의
① 시적 자아에 의해 나타나는 목소리의 특성으로, 시인이 독자를 대함에 있어서 취하는 태도이다.
② 시의 의미나 분위기를 보다 효과적으로 독자에게 전달하게 하는 중요한 언어적 요소임
(2) 화자가 자기 자신에게 말하는 목소리
① 혼자 독백하듯이 말한다.
② 시인의 내면 세계와 직접 관련되어, 사색적이고 명상적인 성격을 지닌다.
(3) 화자가 다른 사람에게 말하는 목소리
① 독자가 제시하듯 말한다.
② 시인과는 별도로 설정된 화자에 의해 말하며, 흔히 애원이나 간청, 설교 등의 성격을 지닌다.
(4) 어조의 종류
① 남성적 어조 : 의지적이고 힘찬 기백을 담은 내용의 전달에 적합함
예) 이육사의 시, 유치환의 '깃발'등
② 여성적 어조 : 간절한 기원, 한(恨), 애상(哀傷), 등 내용 전달에 적합함.
예) 한용운의 시, 김소월의 '진달래꽃', 김영랑의 시' 등
③ 풍자, 해학, 냉소의 어조 : 사회 비판의 내용 전달에 적합함
예) 조선 후기의 사설시조, 민중시 등


9. 시의 표현
(1) 비유
① 개념 : 표현하려는 사물의 현상, 상태, 마음의 움직임 등을 다른 사물에 빗대어 표현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는 표현대상이 되는 정서나 관념의 표현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주로 사용된다.
㉠ 원관념(tenor) : 표현하고자 하는 원래의 사물이나 관념을 말한다.
㉡ 보조관념(vihicle) : 원관념을 실어 나르는 보조적인 사물이나 관념이다.
② 비유의 갈래
㉠ 직유 : 다른 대상을 끌어들여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과 직접적으로 맞세워 표현하는 기법이다. '마치 ∼ 같은, ∼처럼, ∼ 인양' 등의 말이 사용된다.
예) 내 누님같이 생긴 꽃이여
㉡ 은유 : 유추나 공통성의 암시에 따라 다른 사물이나 관념으로 대치하여 표현하는 기법이다. 'A는 B이다'식으로 표현되기도 하는데, 고도의 은유에서는 A가 생략된다.
예) 겨울은 강철로 된 무지갠가 보다.
㉢ 의인 : 인간이 아닌 대상이나 관념에 인간의 생명력을 부여하여 표현하는 기법을 말한다.
예) 둥그런 하늘을 이고 웅얼거리는 바다
㉣ 풍유 : 속담이나 격언 등의 우의적 표현
예) 금강산도 식후경
㉤ 대유 : 일부나 특징으로서 전체를 나타내는 방법
예) 흰옷 입은 소녀의 불멸의 순수

(2) 상징(象徵)
① 정의
㉠ 작품 속의 어떤 사물이 그 자체의 의미를 유지하면서 보다 포괄적인 다른 의미까지 띠는 표현 기법이다.
㉡ 상징은 원관념 파악이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다.
㉢ 비유에서는 원관념, 보조관념이 1:1의 유추적 관계를 보이지만 상징에서는 1 : 다(多)의 다의적(多義的) 관계이다.
② 상징의 속성
㉠ 추상적인 개념이 구체화되지 않고 암시적으로 드러난다.
㉡ 비유와 달리 두 대상 간의 공통성에 바탕을 두지 않는다.
㉢ 표현된 보조 관념은 어느 한 개념만을 나타내지 않고, 여러 가지 개념을 지닌다.
㉣ 본래의 의미는 가려져서 드러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
㉤ 상징의 표현은 대개 비물상적(非物象的)인 것이다.
③ 상징의 갈래
* 기호적 상징 : 약속에 의해 정해진 것
예) 부호, 글자, 숫자 등
* 관습적 상징 : 한 사회에서 오랫동안 쓰인 결과 굳어져서 널리 인정받고 있는 상징
예) 비둘기- 평화, 백합 - 순결
* 창조적 상징 : 개인에 의해 독창적으로 만들어져서 참신한 문학적 효과를 발휘하는 상징, 개성적 상징
예) 소년아/ 인제 너는 백마를 타도 좋다. - 희망, 용기
예) 유치환의 '깃발' - 인상적 심상, 인간의 본질적 열망
예) 박두진의 '해' - 밝음, 어린이의 순결성
* 원형적 상징 : 원형적 모티브(인생 또는 문학에서 끊임없이 되풀이 되어 나타나는 기본적 상황, 심상)에 의해 이루어지는 심상
예) 물 - 생성, 풍요, 창조
※ 비유와 상징의 차이 - 비유는 보조관념이 그 자체의 독립적 의미를 지니지 못하지만, 상징은 보조관념 자체만으로도 의미를 지닌다.

(3) 반어(irony) : 표현된 것과 속뜻이 상반되는 말하기의 방식
예) 나보기가 / 역겨워/ 가실 때에는/ 말없이 고이 보내 드리오이다.

(4) 역설(paradox) : 모순된 표현 속에 어떤 진실을 품는 말하기 방식
예) 아아, 님은 갔지마는 나는 님을 보내지 아니하였습니다


10. 시의 주제
(1) 개념 : 시인이 시를 통해서 나타내려고 하는 중심 생각이나 사상으로, 작품 속에 암시적으로 표현된다. 경우에 따라 사상, 정서, 의지 등으로 나타난다.
(2) 주제의 형상화
형상화란 내부의 관념 또는 감각을 통해 느끼거나 생각한 것 등을 어떤 수단에 의해 구체적으로 표현되는 일이다. 흔히 비유, 상징, 이미지 등 암시적 방법을 통해 이루어진다.
(3) 시의 주제아 시대 정신
시의 주제는 시인의 사상, 정서, 의지 등을 나타내는데, 그것은 그가 살던 시대의 정신과 사회의 모습을 비춰 주는 것이기도 하다.


11. 시의 갈래
(1) 형식과 운율에 따른 분류
① 정형시(定型試) : 일정한 운율적 형식에 맞추어 쓴 시. 곧 전통적으로 시구나 글자의 수, 배열 순서, 발음의 리듬 등이 정해져 있는 시로, 시조, 가사, 서양의 소네트(sonnet), 한시(漢詩)가 대표적이다.
② 자유시(自由詩) :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쓴 시. 곧 표현에 따르는 내적 질서만 가질 뿐 외적 규칙에 대해 자유로운 시를 말한다.
③ 산문시(散文詩) : 외형상으로는 산문과 다름이 없는 시. 리듬의 단위를 한 문장이나 한 문단에 두는 등 전체적인 내재율의 조화에 맞게 쓰는 산문 형식의 시이다. 운율은 없지만, 음악성을 살리고 있고 형태상의 응축과 응결은 필요하다.(보들레르, 랭보, 말라르메 등 프랑스 상징주의 시인들에 의해 장르로 인식되기 시작함)

(2) 내용에 따른 분류
① 서정시(抒情詩) : 개인의 주관적인 감정이나 정서를 담은 짧은 시. 넓은 의미로는 일반적인 시 전체를 말하지만, 보통 개인의 주관적인 정서를 그에 어울리는 형식에 담아 아름답고 의미 깊게 만든 시를 말한다. (서양에서는 19세기 이후, 한국에서는 현대 문학이 시작된 이래 주도적인 위치를 차지함)
② 서사시(敍事詩) : 국민적·민족적 집단의 역사적 사건이나 신화·전설·영웅의 행적 등을 객관적으로 서술한, 일정한 줄거리를 가진 장편의 이야기체 시. (서양의 경우에는 호머의 '일리아드'와 '오딧세이'를 몯범으로 삼고 있으며, 우리 나라에서는 이 규보의 '동명왕편', 김동환의 '국경의 밤(1924년)'이 있는데, '국경의 밤'은 최초의 현대적 서사시이다.)
③ 극시(劇詩) : 연극적인 내용을 시의 형식으로 나타내거나, 극적 수법을 사용하여 쓴 시. 인물의 대화, 독백, 긴박한 상황 등에서 극적 효과를 이루어 내나, 상연에는 부적합하다.(고대의 희곡이나 셰익스피어의 작품이 여기에 해당됨)

(3) 시적 경향에 따른 분류
① 주지시(主知詩) : 인간의 감정을 억제·조정하고 지성의 표현을 주로 다루어, 기질, 풍자, 아이러니, 역설 등의 지적 작용이 크게 활동하며, 현대 문명 비판 의식 또한 중요한 요소이다.(엘리어트가 대표적임)
② 주정시(主情詩) : 인간의 감정이나 정서를 그 내용으로 하는 개인적·주관적 성격의 시로서, 좁은 의미의 서정시는 대개 주정시를 일컫는다.
③ 주의시(主意詩) : 목적이나 의도를 지닌 의지적인 내용을 표현한 시. 그러나 순수한 의지만 가지고는 시가 되기 어렵기 때문에, 대개 지성과 감정을 동반한다.

(4) 목적성의 유무에 따른 분류
① 순수시 : 개인의 순수한 정서를 형상화한 시. 작품 자체의 예술적 가치에 중점을 두는 시
② 목적시 : 예술성 추구보다는 특정한 이념이나 사상 전달이라는 목적을 뚜렷이 드러낸 시
출처 : 갈밭의 흔들림에도
글쓴이 : 慈慧/박효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