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건강

[스크랩] 무화과 효능 1

아리박 2010. 4. 30. 05:38


무화과는 다분히 저평가 된 과일 중 하나다.

무화과에는 섬유소, 칼륨, 칼슘, 그리고 수많은 항산화 성분들이 들어, 있어 몸에 좋지 않은 음식을 섭취했을 때 몸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당도가 높은 케잌이라든가, 포화 지방 가득한 고기를 먹을 경우 우리 몸은 강력한 산화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강한 산화 물질들이 우리 몸을 마구 돌아다니며 건강한 세포들을 해친다고 생각하면 된다.

최근 실험 결과, (산화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탄산수와 함께 말린 무화과를 먹었더니, 몸에서 일어나는 산화 스트레스의 양이 크게 줄어드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렇다고 무화과를 한 상자 사 놓고 너무 많이 먹어선 곤란하다. 무화과는 기본적으로 높은 칼로리를 자랑하는 과일로 쉽게 살이 찌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아무튼, 다음에 설탕, 시럽, 포화 지방을 잔뜩 먹을 일이 있다면 꼭 있지 말고 말린 무화과를 함께 먹도록 하자. 우리 몸의 세포들이 고마워 할 것이다.
▷ 무화과의 프로필


원산지: 지중해 연안
주생산국: 그리스, 스페인, 터키, 이란, 미국
가격: 100g 당 약 1250원

▷ 솔로몬과 로마검투사들이 즐긴 무화과


무화과는 지혜의 왕으로 알려진 솔로몬과 로마검투사들이 아주 좋아한 식품이라고 한다. 특히 로마검투사들은 스태미나 식품으로 이것을 즐겼다고 한다.

▷ 수라상에 올렸던 무화과


수라상에 올렸던 일품요리 중 무화과 꽃주머니라는 요리가 있다.
수라상에 올리는 일품요리는 주로 약효를 가진 식품으로 만들어진 것이 특징인데, 무호과 또한 민간 의료약으로 매우 소중히 다뤄진 식품이라고 한다. 무화과와 다른 채소를 섞어 만두로 만든 이 요리는 그 효능도 효능이지만 그 모양새가 꽃처럼 예뻐서 '무호과 꽃주머니'라는 이름이 붙어졌다고 한다.

▷ 무화과 보관법


무화과는 오래 보관하기 어렸다. 그래서 먹고 남은 것을 두고두고 오랫동안 먹기 위해선 통조림처럼 병조림을 하거나 잼을 만들면 좋다. 그리고 여기서 중요한 것은 건강을 생각한다면, 설탕 대신 올리고당을 사용하는 것! 이렇게 하면 맛도 좋고 몸에도 좋다.

▷ 향긋한 무화과가 어떻게 콜레스테롤 저하에 도움을 주는 건지?


무화과에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성분이 세 가지 있다. 첫째는 12.2% 수준으로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이섬유소가 소장에서의 콜레스테롤 흡수를 감소시키고, 둘째는 무화과의 당단백질이 혈액에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한다. 또 셋째로는 무화과에 많은 폴리페놀성분이 콜레스테롤 대사를 촉진하고 산화를 방지하는 작용을 한다.

▷ 말린 무화과도 많이 먹는데, 말린 무화과는 효능이 떨어질까?


무화과의 유효성분인 당단백질이나 식이섬유소 등 은 비교적 안정적이므로 말려서 먹는 경우에는 효과가 크게 떨어지지는 않는다. 다만 안토시아닌 등 폴리페놀 성분은 산화에 약하며, 특히 금속성분이 닿으면 변색하기 때문에 잼이나 주스는 유리병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 우리나라에서 무화과를 본 적이 없는데, 혹시 우리나라에서도 생산되는 걸까?


에덴동산에 있었다는 무화과나무, 우리나라에도 있다. 주로 전남지역에서 8월부터 11월, 즉 가을철에 생산되고 있다. 무화과는 수확 후에는 익지 않기 때문에, 완전히 다 익은 후에 수확하는데, 껍질이 얇고 약해 쉽게 물러지기 때문에, 냉장고에 보관하고, 3-4일 이내에 먹어야 하기 때문에 시중에서 쉽게 볼 수 없다. 이와 같이 저장성이 나쁘다보니, 건조시키거나, 주스, 잼이나 차, 술 등으로 가공하여 먹는 경우가 많다.

▷ 무화과는 하루 얼마큼 먹는 것이 좋을까?


무화과는 과일이기 때문에 많이 먹어도 부작용은 없지만, 하루에 3-4개 정도 먹으면, 폴리페놀 성분을 1000mg 정도 섭취하실 수 있으니까, 이 정도 먹는 것이 좋겠다



출처: 다음블로그

출처 : 무화과 묘목 재배방
글쓴이 : 무화과 재배농군 원글보기
메모 :

'생활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이에 따른 한자 표현  (0) 2010.05.16
[스크랩] 무화과의 효능  (0) 2010.04.30
[스크랩] 맛있는 무화과의 효능 4  (0) 2010.04.30
[스크랩] 무화과 효능 3  (0) 2010.04.30
[스크랩] 무화과 효능 2  (0) 2010.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