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시인협회

2023 통일 청년문학상 및 전국 고교백일장 시상식

아리박 2023. 12. 23. 10:54

통일 청년문학상 및  전국 고교백일장 시상식

 

2023. 12. 22 한국현대시인협회에서 제2회 통일 청년문학상 및 제27회 전국 고교백일장 시상식을 다리소극장(홍대입구)에서 가졌다

이 행사는 재단법인 통일과 나눔의 지원을 받아 한국현대시인협회가 주최하고 매년 시행하고 있다

 

이날 청년문학상에는

시부문 조선우 (청담클루빌어학원 강사)의 "나는 황소이고 싶다"가 

수필부문에서는 박효숙(초등교사 부산수영교회)의 "베를린에서 만난 대한민국"이 영예의 수상작으로 선하였다

 

전국고교백일장에는

장원 조중원(강원춘천고등학교)

 

차상 김시후(인천대건고등학교)

        박종원(부산금성고등학교)

 

차하 이서현(장안제일고등학교)

        최은지(남해창선고등학교)

        이시연(장안제일고등학교)

 

참방 김은성(안양예술고등학교)

        송민서(장안제일고등학교)

        김세영(경남창원고등학교)

        이재경(경남여자고등학교)

        김가연(고양예술고등학교)

        조예지(상일여자고등학교)

        진민성(경남창원고등학교)

        박준성(장안제일고등학교)

        유혜빈(장안제일고등학교)

        주시언(장안제일고등학교)

        차원겸(장안제일고등학교)

        최민석(장안제일고등학교)

        이희성(서울강동고등학교)

 

위와 같이 수상의 영예를 차지하였다

 

심사위원장 이승복(홍익대학교 사범대학장)은 우리 청소년들이 스스로 통일의 주인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으며 주인됨으로서 책임과 실천을 잘 수행하려는 의지와 기대와 걱정을 같이 가지고 있음을 보게 된다

이는 한국현대시인협회가 청소년통일문학상을 공모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번  청소년 통일문학상의 결과를 보면서 희망을 갖게 되었다

우려는 공연한 염려였을 뿐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 우리의 미래인 청소년들이 보여준 창작문학은 그 부피와 무게에 있어 대단히 풍성했으며 질적으로도 빼어났고 배경에 있는 사유도 두텁고 진지했기 때문이다

 

입선작들은 물론이고 공모에 응모한 많은 작품수준에서만이 아니라 이들이 가지고 있는 건강한 의식과 당당한 민족적 자신감은 기성세대의 우려를 불식시키기에 부족함이 없다는 것이다

대단하다는 기대와 고마운 생각이 앞서기 때문이라는 말로 청소년에 대한 믿음을 나타내고싶다

 

통일청년문학상 수상작 

 

나는 황소이고 싶다  / 조선우

 

철조망 넘어

폭우에 쓰러진 나무, 원시의 늪에

얼마나 많은 고통의 주검들이 묻혔는지

힘 센 두 뿔로 걷어 보고 싶다

 

적막이 뒤덮힌 벌판

경계가 희미한 아득한 숲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쟁기를 끌고 갈아엎고 싶다

 

너와 나, 같은 하늘을 이고서도

음흉한 미소와 불신으로 가득한

어제와 오늘

우리는 단지 머뭇거리고 바라만 볼 뿐

 

총 끝에서 칼끝에서

서로 죽여야 사는 섬뜩한 전쟁

계곡에는 물이 넘쳐흐르고

나무들은 물길을 따라 고개를 돌린다

 

전쟁 다음에는 평화

파괴 다음에는 건설

생각은 허공 속에 무덤을 만들고

어둠의 낯선 곳으로 여행을 떠났어도

 

나는 황소이기에

세월의 아픔과 근심, 웃음소리

숲에서 시작되는 역사를 기억할 수 없다

바람은 지난날들을 끌고 간다

 

 

이날 시상식에는 재단법인 통일과 나눔 이영선 이사장의 "빛나는 감수성으로 평화를 꿈꾸시고 시로 통일을 빚으십시오"라는 기대와 염원을 담은 축사를  이종원 상임이사가 읽고 시상에 직접 참여하여 청소년들의 통일의식을 앙양해 주었다

 

오늘 행사는 전반부 통일문학상 시상식과 한국현대문학상 시상식이 함께 이루어지고 있다

사회는 정유준 사무총장이 진행한다

 

통일문학상 전국고교백일장 시상식

 

통일아리랑 시극 식전행사

 

2023 통일청년문학상 고교백일장 현수막

 

시, 통일을 빚다 작품집 현수막

 

통일아리랑 홍성훈

 

통일아리랑 시극

 

국기에 대한 경례

 

애국가 4절 제창

 

묵념

 

통일과 나눔 이사장 축사

 

통일과 나눔 이종원 상임이사

 

이사장 축사

 

통일과 나눔 이사장 축사 이종원 상임이사 대독

 

재단법인 통일과 나눔 한국현대시인협회 통일문학 지원

 

 

통일과 나눔 이종원 상임이사

 

시, 통일을 빚다  작품집 증정

 

한국현대시 30호 증정

 

시, 통일을 빚다

 

통일문학상 심사평 발표

 

이승복 한국현대시인협회 부이사장

 

심사기 발표
이승복 홍익대 사범대학장
이승복 교수

 

통일청년문학상 시부문 우수상 조선우

 

조선우 통일청년문학상 수상

 

통일과 나눔 시상금 수여

 

통일청년문학상 수상 조선우

 

이종원 상임이사 조선우 수상자 양왕용 이사장

 

통일문학상 조선우 수상

 

통일문학상

 

통일문학상 수필부문 시상

 

통일문학상 시상 통일과 나눔 이종원 상임이사

 

이종원 상임이사 박효숙 수상자 양왕용 이사장

 

통일문학상 수필부문 박효숙 수상

 

통일문학상 시상식

 

고교백일장 장원 조중원 시상

 

조중원 고교백일장 장원

 

조중원 장원 수상자

 

장원 조중원

 

고교백일장 김시후 차상

 

김시후 차상

 

고교백일장 차상 김시후

 

김시후 차상

 

통일문학상 시부문  조선우 시낭송

 

나는 황소이고 싶다 시낭송

 

조선우 시낭송

 

통일청년문학상 우승시 낭송 나는 황소이고 싶다

 

나는 황소이고 싶다 조선우

 

조선우 통일청년문학상 수상

 

통일청년문학상 박효숙 수필부문 수상자

 

박효숙 수필가

 

통일청년문학상 수필부문 수상소감 발표

 

박효숙 통일청년문학상 수상소감

 

박효숙 수상소감

 

베를린에서 만난 대한민국 박효숙

 

베를린에서 만난 대한민국 수필부문 수상

 

조중원 고교백일장 장원

 

조중원 고교백일장 장원

 

조중원 시낭송. 비가 온 뒤에는

 

비가 온 뒤에는. 조중원

 

비목 축하공연

 

테너 오정수

 

시인할머니와 시인 손자 조중원 장원 김시후 차상

 

할머니 시인의 행복

 

소양희 시인과 조중원 장원 김시후 차상

 

조선우 박효숙 통일청년문학상 수상자

 

통일청년문학상 수상자

 

조선우 시부문 우승, 박효숙 수필부문 우승

 

2023 통일청년문학상 시삭식 서명판. 시, 통일을 빚다